본문 바로가기

위드유 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

검색 열기

x검색 닫기

공모전 수상작

  • 에세이

    [위드유상] 여자라는 코로나

    2022-10-14

  •  

    2022 성희롱 없는 일터 만들기 에세이 공모전 

    위드유상 수상작 

    <여자라는 코로나> 익명


    "잘못된 게 있으면 고쳐야죠."

     

    ※ 본 콘텐츠는 위드유센터와 텨댜 작가가

    에세이 원문을 각색·제작한 수상작 시리즈 웹툰입니다.

     

    텨댜X위드유 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 서울특별시 여자라는 코로나 말풍선1(여자들은 도대체 왜 그렇게 하루종일) 말풍선2(거울만 보는 거야? 응? 여자 대표로 말 좀 해봐~) 말풍선3(...네...?) 말풍선4(이에 고춧가루 꼈나 잠깐 본 건데...) 당황 우리 부서는 여자가 나 한명이라서 내가 하는 행동이 여자 전체의 행동처럼 받아들여졌다.


    내 성격은 좋게 말하면 꼼꼼하고 나쁘게 말하면 강박적이다. 그런데 직장에서는... 칼각 정리 깔끔 말풍선1(여자들은 왜 그렇게 유난이야?) 응? 말풍선2(여자...들..?) 그게 여자 전체의 특징이 돼 버린다.


    딱히 길게 말하고 싶지 않아서 그냥 그렇게 지내다가 내 아래로 갓 대학을 졸업한 여자 후배가 들어왔다. 입사 첫날, 그 후배가 책상을 물티슈로 닦자, 부장님이 말했다. 말풍선1(여자들은 왜 그렇게 책상 가지고 난리야? 그럴 시간에 표 작성하는 법이라도 익혀야지) 멈칫 말풍선2(네?)


    후배의 업무 능력은, 그 진가를 발휘하기도 전에 말풍선1(아니... 지금 막 출근한 사람이 표를 잘 작성하는지 못하는지 어떻게 알고 저런 소리를 하지?) 황당 여자라는 틀에 맞춰 잘려버렸다.


    내 약점은 코로나처럼 모든 여자를 감염시켜서 여자를 격리시킬 이유로 둔갑해 있었다. 말풍선1(내가 지난번에 표작성을 실수해서) 말풍선2(후배까지 저런 소리를 듣는구나...) ... 그런데 그때, 아주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말풍선3(아~ 뭐야)


    후배는 기분나빠하거나 반박하지 않았다. 대신 아주 재밌는 말을 들었다는 듯이 깔깔 웃었다. 말풍선1(부장님) 말풍선2(할아버지 같아요~) 쓱싹 쓱싹 깜짝! 말풍선3(??!)


    그날 이후로 할아버지 같아요는 우리 부서의 밈이 되었다. 말풍선1(그래도 여자가 좀 나긋나긋하고 얌전해야 하지 않아?) 말풍선2(김대리 왜 이래 벌써~ 할아버지 같이) 깔깔! 말풍선3(....) 조용 부장은 할아버지 소리가 듣기 싫어서라도 여자를 싸잡아 말하지 않게 됐다.


    갓 입사한 신입사원의 한 마디가 말풍선1(잘못된 게 있으면 고쳐야죠!) 당당 우리 부서의 여자를 바꾼 것이다.


    MZ세대 특유의 당돌함이라고 생각한 후배의 말은, 사실 그를 좌절시키는 수많은 허들 앞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의 결과였다. 말풍선1(여자에 대한 편견 때문에) 말풍선2(다양한 여자들이 가진 수많은 능력들을 가둘 순 없어요) 말풍선3(와...) 말풍선4(수아씨 생각 정말 멋지다!)


    나는 여전히 어리숙했지만, 직장에서 성차별적인 말을 들으면 조금씩 대응하게 되었다. 말풍선1(XX씨 요즘 너무) 말풍선2(맨 얼굴로 다니는 거 아냐? 여자면 좀 가꿔야지~) 말풍선3(네?) 말풍선4(화장하는게 제 업무도 아닌데 무슨 상관이죠) 다음 후배에게는 성별과 상관없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주고싶다. 

     

     

     

    

    2022년 '성희롱 없는 일터 만들기' 에세이 공모전 수상작 웹툰은
    위드유 센터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에세이 웹툰 및 에세이집 저작권은

    위드유 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에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가 포함된 원문 그대로만 배포·활용이
    가능하며 무단 편집 및 가공을 금합니다.

     
    • PREV
      [위드유상] 성희롱, 당당히 No!라고 외치세요
      2022.10.17
      이전글보기
    • NEXT
      [위드유상] 잘 못 지낸다면 더 좋겠습니다
      2022.10.14
      다음글보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