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2022-07-22
작년에 이어 2022년 6월 28일- 29일 이틀 동안 위드유 직장 내 성희롱 피해지원 역량강화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오프라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총 10명의 서울 소재 피해지원기관 활동가와 함께하는 워크숍이었는데요, ‘남녀고용평등법’, ‘양성평등기본법’, ‘국가인권위원회법’에 따른 직장 내 성희롱 피해지원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동시에 실제 피해지원의 경험 또한 풍부한 강사를 섭외한 만큼,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워크숍 만족도 조사 결과, 89%의 참여자가 본 교육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심화 과정이 개설된다면 참여하고 싶다는 참여자 또한 89%나 되었습니다.
28일 첫날에는 최미진 다인노무법인 대표가 직장 내 성희롱 법률과 제도의 이해, 판례, 결정례 등을 통해서 본 직장 내 성희롱을 강의하고, 참여 활동가들과 질의응답을 나눴습니다. 어렵지 않은 용어를 사용해서 최대한 많은 사례를 다룬 덕분에 참여자들의 이해가 쉬웠다고 합니다.
29일에는 황현숙 서울여성노동자회 이사가 직장 내 성희롱과 노동권의 이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프로그램의 일부가 되어 참여하며 여성 노동의 역사와 의미를 차근차근 짚어 나가는 과정을 밟고 나니 직장 내 성희롱에 관한 이해가 더 깊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같은 날 진행된 직장 내 성희롱 상담 사례의 이해와 슈퍼비전에서는 여러 직장 내 성희롱 사례를 압축적으로 다뤘습니다. 김두나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법 변호사, 이슬아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고용평등상담실장 공인노무사가 함께 슈퍼비전을 진행했고, 두 분의 풍부한 경험을 짧은 시간에 폭풍처럼 전달받을 수 있었습니다.
매년 축적되는 역량강화 워크숍 경험을 통해 직장 내 성희롱 피해지원 기반이 더욱 강화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